먼저 225/40R/18 사이즈로 사이즈를 제가 아는대로 계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225는 타이어 넒이, 40은 225의 40% 즉 휠 안쪽 타이어의 끝 부분부터 타이어높이가 되겠구요 18은 휠 안쪽 타이어의 끝 부분까지가 18인치가 되겠습니다. 자 계산을 해보면 225의 40%는 90mm, 계산을 해야되므로 양쪽이니까 180mm, 휠은 18인치니까 곱하기 2.54 는 457.2mm, 그러니까 180mm 더하기 457.2mm 는 637.2mm 바퀴의 전체 높이가 637.2mm, 여기서 둘레를 계산하면 637.2 곱하기 3.14 는 2000.808mm, 즉 바퀴가 한바퀴돌면 2000.808mm를 이동한다는 것이지요 (이론상) 여기서 현재의 235/40ZR/18 사이즈와 비교를 해보면 바퀴의 높이가 645.2mm 로 225/40R/18 사이즈의 바퀴의 높이가 8mm 작아지게 되므로 토크가 살아나 차가 더 잘 나아가게 되고 바퀴가 한바퀴 돌았을때 2000.808mm 를 이동하게 되므로 교환전 2025.928mm 에서 교환후 2000.808mm 를 이동하게 되고 정속주행시 연료를 더 소비하게 되겠습니다. 그러나 8mm는 그냥 같은 사이즈로 봅니다. 그러나 코너링때 더 미끌리겠네요.
PCD와 ET(옵셋)은 아래의 그림으로 이해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.
그리고 타이어 공기압은 그 타이어의 최대 적정 공기압입니다. 상황에 따라서 공기압을 낮추는 경우도 있지만 OVER 시키는 경우는 바람직하지 안은 경우라고 봅니다. 20%인가 30% 이하로 공기압이 낮을경우엔 100km 이상 고속주행시 스텐딩웨이브가 생겨 타이어가 걸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(TV에서 심심치 안게본거) 공기압은 타이어가 원하는많큼 넣어주세요... 저같은경우는 10PSI 정도 공기압을 낮추어 다니고 있습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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